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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개별지원팀(박애란) 댓글 0건 조회 13,895회 작성일 20-05-14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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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행동 치료의 매뉴얼 [3부 과제회피에 의해 유지되는 행동의 치료]에 대한 내용을 올립니다.

내용이 많으니 전체내용을 보시려면 첨부파일을 보아주세요.

3. 과제회피에 의해 유지되는 행동의 치료

아이가 주로 주어진 과제나 활동이 싫어서 피하려고 문제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면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처치의 핵심

문제행동을 통해서 싫어하는 과제나 활동을 피할 수 없어야 한다.

주어진 과제나 활동이 싫을 경우 문제행동을 대신 할 수 있는 적절한 행동을 가르친다.

대처방법은 다음으로 요약된다.

문제행동을 할 때 : 과제나 활동을 계속 하도록 한다.

문제행동을 안 할 때 : 지시 따르기나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등 대안행동을 가르친다.

다음은 구체적인 감소방법이다. 문제행동을 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제행동을 예방하는 것도 치료에 포함되어야 한다.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1: 지금 문제행동을 할 때

(1) 대처방법 1: 하던 활동이나 과제를 계속 시킨다.

(2) 대처방법 2: 과제를 계속 시키는 과정에서 관심(반응)을 최소한으로 한다.

. 지시 이외의 다른 언어표현을 하지 않는다.

. 눈을 맞추지 않는다.

. 손을 잡지 않는다.

. 화를 내거나 감정적인 표현을 하지 않는다.

. 체벌 등 신체적인 표현을 하지 않는다.

(3) 대처방법 예시

. 주로 책상에 있는 연필 등을 던지며 화를 낸다면

던질 물건을 충분히 준비해 옆에 놓는다.

던진 물건, 행동에 말하거나 화내지 않는다.

하던 과제를 계속 시킨다.

다 마친 후 던진 물건을 모두 집도록 한다.

이때도 물건을 주우라는 지시 이외엔 표현하지 않는다.

이 과정에서 당분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다.

. 옆에 있는 사람을 공격하며 안 하려고 한다면

막으면서 하던 과제, 활동을 끝까지 마치도록 한다.

이때도 지시(: 이거 해) 이외에 다른 표현을 하지 않는다.

이 과정에서 당분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다.

그 동안 연습했던 대안행동이 있으면 사용하도록 시킨다.

(: 의사소통카드(쉬기카드. 바꿔주세요 카드 등)제시, 언어표현(쉬고 싶어요 등))

적절히 표현한다면 과제, 활동을 일정시간(: 1)중단하거나 과제를 바꾸어 준다.

. 자주 과제를 시켰을 때 오줌을 싼다면

미리 수건, 걸레, 바지 등을 준비해 놓는다.

하던 과제나 활동을 끝까지 마치도록 한다.

오줌 싼 행동, 젖은 바지 등에 대해 말하거나 화내지 않는다.

만약 양이 많아서 바닥에 많이 흘렸다면 준비한 걸레로 재빨리 덮어 놓고 과제를 계속 시킨다.

다 마친 후 바지를 갈아입고 오줌을 모두 닦게 한다.

이때도 옷을 갈아입고 바닥을 닦으라는 지시 이외엔 표현하지 않는다.

이 과정에서 당분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다.

(4) 이러한 대처방법에 대한 의문들

. 야단을 쳐서라도 못 피하게 해야 하는데 야단 안치는 방법으로 될까?

몇 번 야단을 쳐서 고쳐지지 않는다면, 방법을 바꿔야 한다.

야단을 치는 동안 결과적으로 아이가 주어진 과제나 활동을 피하게 될 수도 있다.

. 계속 시키는 과정에서 문제행동만 더 심해지지 않을까?

아이의 체격, 나이, 문제행동의 정도에 따라 처음엔 주위 사람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다.

아래와 같은 대안행동을 함께 가르쳐야 한다. 적절한 방법을 통해서 싫어하는 과제나 활동을 피하거나 참는 방법을 배우도록 해야 한다.

. 적절히 표현하면 다 들어줘야 하나?

초기에는 문제행동 대신 할 경우 짧은 시간이라도(:15초 쉬기) 들어주는 것이 좋다.

지시따르기, 기다리기 훈련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점차 지시에 잘 따르고 문제행동 없이 기다리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여기에 과제 난이도 조절이 병행되면 문제행동은 점차 감소할 것이다.

 

2.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2 : 문제행동을 하지 않을 때

(1) 먼저 주어지는 지시가 아이가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인지 살펴본다.

. 먼저 주어지는 지시가 아이가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인지 살펴본다.

아이가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인지

: 큰 아이에게 유아용 작은 의자에 앉으라고 하는 경우의 거부

난이도가 적절한가, 어렵지는 않은가.

아이의 기능수준 평가를 통해 적응연령을 확인하여 조절한다.

아이가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가.

: 아이가 과제를 시작한 후 평균 20분이 지나면 자리에서 일어나는 경우

15분동안 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15분마다 과제를 바꿔주거나 잠깐 쉴 수 있도록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난이도를 낮춰준다.

아이가 충분히 할 수 있는 양 인가.

지시가 일관적으로 주어지는가.

. 난이도 등을 조절한 후 충분히 할 수 있는 것이고 무리한 것이 아니라고 판단되면

끝까지 시킨다.

(2) 지시 따르기 훈련을 시킨다.

. 다음의 훈련방법에 따라 지시에 대한 순응훈련을 시킨다.

 

훈련방법 1

3단계 지시 따르기 훈련법

1단계 : 언어적 지시 수행했을 때 크게 칭찬

2단계 : 손짓 등 모델을 보여줌 칭찬

3단계 : 손을 잡고 같이 한다. 칭찬 안 함

주의사항

각 단계의 지시는 한번씩만 한다. (: 앉아(적절), 앉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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